한국/한국문화

대중문화 용어사전

이호(李浩) 2011. 5. 23. 17:14

대중문화 용어사전

 

1.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1990년대 이후 한국사회의 문화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용어를 정리하여 「대중문화콘텐츠 용어 사전」으로 편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의 대중문화는 다양한 디지털 매체, 문화상품, 문화 공간, 언어 등으로 끊임없이 생성되고 변화되어 가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변화를 쉽게 설명하고 있는 사전이나 가이드북은 실상 없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대중문화용어의 등장 배경 및 새롭게 생성된 용어들이 함의하고 있는 대중문화 현상의 분석을 바탕으로 광범위하게 전개되고 있는 대중문화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대중문화 콘텐츠 용어 사전 편찬을 그 목적으로 한다.

 

1.2 필요성

대중의 일상을 지배하는 대중문화는 현재 존재하는 어떤 산업보다 부가가치가 높으며, 세계 각국은 다른 무엇보다 대중문화산업의 핵심인 콘텐츠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중문화 산업이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그 어떤 산업보다도 높고, 그것은 또한 새로운 문화콘텐츠의 개발에 따라 더 많은 부가가치가 발생한다.

문화산업의 양적, 질적 팽창은 곧 대중들의 언어생활에도 반영되어 새로운 어휘들을 만들어내는데, 본 연구는 그러한 새로운 문화적 팽창과 변동이 필연적으로 수반하는 언어생활의 변화과정을 살펴 대중문화 용어를 정리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대중문화의 현상과 문화의 변동성을 살펴 볼 수 있고, 최근 대중문화에서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는 ‘한류’ 등 우리의 독특한 문화현상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대중문화 콘텐츠를 구축하기 위한 기반으로서 이 시점에서 가장 필요하고도 절실한 과제인 것이다.

 

2. 연구 내용

 

2.1. 구체적인 연구내용

본 연구는 현재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있는 대중문화콘텐츠와 관련된 용어를 정리하여 대중문화적인 현상을 설명하고자 한다. 1990년대 이후 우리사회는 ‘문화의 시대’라는 정의에 걸맞은 다양한 문화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새로운 문화상품, 공간, 문화적인 패러다임이 문화적 변화와 다양한 매체의 발달과 함께 등장하고, 사회구성원의 의식을 반영하는 언어 역시 다양한 문화적인 현상을 반영하면서 생성 소멸하였기 때문이다.

그러한 대중문화 콘텐츠를 설명하는 예로 몇 가지 용어를 들어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다음의 예시들은 유네스코 문화산업 분류표에 따라 본 연구팀이 범주화한 기준에 따른 것이다.)

<?대중문화콘텐츠 용어 사전?의 구체적 예시> (다음의 예시들은 유네스코 문화산업 분류표에 따라 본 연구팀이 범주화한 기준에 따른 것이다.)

한류(대중음악, 영화, 방송매체 콘텐츠) -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다. 한류는 중국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타이완·홍콩·베트남·타이·인도네시아·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고,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가요·영화 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고추장·라면·가전제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한다. 최근의 한류는 일본까지 중심을 넓혀 폭발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이러한 문화의 저변에는 그들의 대중적 정서를 건드리는 정서적 유대감 내지 역동적인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흐르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짱문화(인터넷, 디지털콘텐츠) - ‘짱’은 원래 청소년들 사이에서 싸움을 잘 하는 사람에게 붙는 부정적 의미의 말이었으나 ‘짱이야’, ‘짱 좋아’, ‘짱 나빠’ 등의 형용사를 수식하는 유행어로 변모한다. 2002년 대선 때 노무현 후보에게 ‘노짱’이라는 호칭이 붙으면서 긍정적이며 보편적인 뜻으로 변하기 시작했다. 이후 인터넷상의 카페에서 예쁜 얼굴의 일반인을 얼짱으로 소개하면서 얼짱들이 연예계로 진출하고 얼짱은 하나의 문화적 코드로 자리 잡는다. 이후 얼짱, 몸짱, 맘짱, 힙짱, 강짱 등의 용어가 인터넷을 통해서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았다. 이것은 디지털 카메라와 캠코더 등의 새로운 장비와 인터넷의 까페, 미니홈피, 블로그 등의 새로운 매체의 결합하고 인터넷 공동체의 집단적 감수성이 어우러짐으로써 생성된 문화현상이다.

이것은 영상매체의 비약적인 발전과 대중문화에 대한 청소년들의 선망이 새로운 방식의 자기표현으로 등장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외모지상주의적인 인식과 상업적 이익을 위해 소비욕구를 부추기길 것을 목적으로 한 담론 등이 가세하면서 얼짱, 몸짱 신드롬을 불러왔다. 짱문화는 인터넷이 급속한 파급력과 대중에게 호소력을 갖는 매체가 되면서 개인을 표현하고자 하는 새로운 방식의 표현 및 소통방식의 변화가 불러온 하나의 문화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얼짱(인터넷 디지털 콘텐츠) - 앞서 살펴본 짱문화의 한 유형. 근래 인터넷의 최대 유행어는 ‘얼짱’이었다. 포털사이트 네이버가 선정한 2003년 인터넷 유행어 1 위와 역시 포털사이트인 다음의 올해의 화제 검색어 3위를 차지한 말이다. 얼짱은 말 그대로 ‘얼굴이 짱 잘생긴 사람’을 일컫는 인터넷 신조어이다.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에 개설된 얼짱 관련 팬카페는 수천개에 이르고, 이 중 가장 유명한 ‘오대 얼짱’은 회원수가 무려 26만 명이 넘는다. ‘오대 얼짱’ 출신이 연예인으로 픽업되어 활동되는 경우도 있다. 최근에는 이와 관련된 변형어가 등장하고 있다.

☞ 관련어 - 스포츠 얼짱, 노래방 얼짱, 얼꽝, 인터넷 커뮤니티, 포털사이트, 네이버, 다음

이 외에도 ‘엽기송’, ‘꽃미남’, ‘메트로섹슈얼’, ‘멀티플렉스(복합상영관)’, ‘싸이질’, ‘미니 홈피’, ‘인터넷 카페’,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버 머니’, ‘리니지’ 등 1990년대 이후 새로 등장한 매체와 그와 관련되어 형성된 새로운 대중문화를 반영하는 용어들은 다양하다. 위에서 살펴본 용어들은 최근의 대중문화 현상을 매우 잘 보여주는 용어들이다.

 

2.2. 연구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요?

본 연구에서 다루는 대중문화콘텐츠의 범위와 내용은 지난 10년간 한국 사회 다수 대중들의 삶의 방식을 변화시킨 대상물들에 관한 것에 우선 한정하기로 한다. 아울러 대중문화콘텐츠의 범위와 내용을 범주화하기로 한다. 문화산업 분류가 세계적으로 공식화된 것도 1980년대 중반의 일이다. 본 연구에서 대중문화 범주화를 위해 참조한 것은 1986년 작성된 유네스코 문화산업 분류표이다. 그러나 유네스코의 분류 방식은 다음의 표에서도 살펴보면 알 수 있는 것처럼, 현대 문화산업의 범주를 모두 포괄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 새로운 문화산업으로 등장한 비디오나 광고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음악과 방송매체에서는 음반이나 뮤직 비디오, 오프라인 영역 등이 세부적으로 추가되어야 한다. 또한 막강한 파급력으로 대중들을 지배하고 기존의 범주로는 포섭할 수 없는 인터넷, 디지털, 게임 문화는 새로운 범주를 설정하는 것이 불가피하다.

위와 같은 사항들을 고려하여 새로 작성해 본 문화산업의 범주에 따른 대중문화콘텐츠의 범주는 다음과 같다.(표 1, 표2 참조)

 

<표1>

유엔 SITC 코드번호

유네스코 FSC모델1)

대중문화 범주

참조 사항

892

인쇄문화/문학

대중문학

891

음악

대중음악

896

시각예술

팝아트, 사진, 판화

재설정

861/862

영화, 사진

영화, 비디오, 광고, 뮤직 비디오

재설정

724

라디오, TV

방송매체

재설정

인터넷, 디지털, 게임

신설

표1) 문화산업 분류표. 문예진흥원, ?문화산업?, 1990, 35-6쪽 참조.

 

이상과 같이 본 연구팀이 설정한 대중문화 콘텐츠의 분류는 국제표준으로 작용하는 유네스코의 문화산업 분류표에 의거하여 그 표준에 들어가 있지 않은 새롭게 등장한 분야들을 대중문화 콘텐츠 분야로 분류하였기 때문에 시의적절하게 현재 대중문화 콘텐츠의 내용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2.3. 연구의 범위를 90년대 이후로 한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많은 대중들이 향유하는 진정한 의미의 대중문화는 9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라고 볼 수 있다. 이 시기에 이르러 고급한 본격문화, 저급한 대중문화의 도식을 무너뜨리고 그 경계를 넘나들면서 일상적 삶의 한 부분으로서 대중문화가 자리 잡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90년대 후반에 이르러 인터넷의 보급과 초고속 통신망의 구축, 디지털 카메라나 캠코더, 휴대폰 같은 디지털 기기의 가세는 대중문화의 확산과 공유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최근에 진행되고 있는 DMB서비스의 경우는 대부분의 대중들에게 일상화된 디지털 가전기기의 혁명적 발전에 힘입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디지털 매체를 근간으로 한 대중문화산업은 대중들의 일상적 삶의 양상을 바꾸어 놓았으며 이제는 그러한 문화현상을 반영하는 용어의 정리가 시급한 시점이기 때문이다.

 

2.4. ?대중문화콘텐츠 용어 사전?과 기존 사전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우리가 연구과제로 삼은 대중문화 콘텐츠 용어 사전은 단순한 항목의 나열이 아니라 현대 문화산업의 대표적인 콘텐츠인 대중문화를 나름의 기준으로 분류한 범주에 의거하여 정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단순한 현상의 나열이 아니라 새롭게 등장하여, 대중적인 문화현상을 반영하는 용어로 변화하여 통해 우리사회의 독특한 문화현상을 보여주는 기본 원리를 찾아보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러한 점이 기존의 다른 용어 사전들과의 차별점이다.

 

2.5. ?대중문화콘텐츠 용어 사전? 같은 문화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용어 사전이 있나요?

본 연구팀에서 계획하고 있는 연구는 이들 사전과는 달리 대중문화콘텐츠 용어를 통해 역으로 우리의 대중문화를 분석해내고자 한 것이며, 이러한 용어 사전의 편찬은 본 연구진의 시도가 처음이다.

지금까지 대중문화 분야에서 이루어진 사전들은 단순히 문화 현상을 설명하고 있는 문화적인 개념이나 양상에 대한 개념 사전 정도가 있다. 그간 이루어진 작업들은 대중문화 전반을 설명하는 외국의 문화 현상을 소개하는 저서가 대부분이었다. 특히 문화용어 사전의 경우, 외국의 문화 이론들을 설명하는 주요한 틀거리로서 용어를 설명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우리의 대중문화가 지니고 있는 독특한 지점을 설명하기 힘든 부분이 많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대중문화를 구성하는 분야별 가이드가 될 수 있는 방송용어 사전이나 대중음악사전, 여성영화인 사전, 공연예술용어사전, 광고용어, 무협지 용어 사전 등 대중문화의 한 분야를 다룬 사전 정도가 있으나 이러한 사전들은 실무가이드에 가까운 사전들이므로 전반적인 문화현상이나 양상을 설명해주는 것과는 거리가 있다고 할 수 있다.

 

2.6. ?대중문화 콘텐츠 용어 사전?과 기존의 유행어나 신조어는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대중문화콘텐츠 용어사전에서 대상으로 삼은 용어들은 일시적으로 유행하다가 사라지는 유행어나 신조어가 아니라, 새롭게 등장한 유행어나 신조어지만 문화적인 토대와 환경을 바탕으로 한, 한 시대의 문화 현상을 설명해주는 용어들이다. 이러한 용어의 정리는 단순한 쓰임이나 용례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그 용어들을 역추적해 사회문화적인 현상을 설명해낼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용어의 연구, 정리 작업과 차별화된다고 할 수 있다.

<싸이질, 발리 러버, 미니홈피, 도토리, 멀티플렉스, 러브버드, 다모폐인, 엽기송, 비디오방, 노래방 성형중독, 뽀샤시하다, 꽃미남, 메트로 섹슈얼><아햏햏, 뷁, 즐, 쌩뚱맞죠, 썰렁해, 쌩까다, 나가있어, 엽기에요> 등의 차이는 우선 범박하게 문화적 토대가 있는 용어와 신조어, 단순한 말장난과 의미없는 신조어인 경우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수행하고자 하는 문화콘텐츠 용어 정리 작업은 대중문화적인 환경이 만들어낸 수많은 용어들을 그것이 지니고 있는 독특한 문화 현상에 대한 설명과 함께 분석하고 설명하는 작업이다. 싸이질(인터넷 포탈 사이트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를 관리하는 일), 미니홈피, 일촌 맺기, 도토리 등은 젊은 세대에게는 너무나 익숙한 일상생활의 영역 안에 들어와 있는 용어들이다. 그러나 인터넷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세대나 외국인들에게는 문화적인 충격을 받을 수 있는 용어이기도 하다.

 

3. 연구방법

 

3.1 연구방법

본 연구팀의 과제인 「대중문화 콘텐츠 용어 사전 편찬」은 앞서 살펴본 유네스코 문화산업분류표에 의거하고 현재의 상황에 맞게 새로운 범주를 설정하여, 1990년대 이후 현재까지 우리의 일상적인 삶 속에서 생성되어 대중문화적인 상황과 대중문화콘텐츠를 통해 대중들에게 승인 받아 나름의 의미를 부여받은 대중문화콘텐츠 용어들을 대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대중문화가 문화의 중심으로 들어온 90년대의 문화적 상황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전 시기와 대별되는 이시기 문화 현상과 이론들에 대한 고찰을 통해 대중문화콘텐츠 용어를 정리하는 준비 작업을 한다. 위의 분류를 기준으로 1990년대 이후 우리들의 생활 습속에 많은 영향을 끼쳐온 대중문화의 용어를 정리한다.

 

3.3. 과제 추진전략

본 연구의 주된 내용은 우선 대중문화콘텐츠 용어의 개념을 확정하는 이론적 작업과 이에 상응하는 다양한 기초 자료를 발굴, 정리하는 작업,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자료를 다원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4. 기타사항

 

4.1 연구의 독창성과 의의

본 연구의 독창성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대중문화용어들의 생성 과정을 살펴 대중문화현상을 정리하고자 한다. 그래서 단순한 자료를 찾고 나열하는 평면적인 연구방식을 지양하고 대중문화콘텐츠 용어에 대한 철저한 실증과 연구 고증을 바탕으로 다양한 측면에서 정리․분석을 하고자 한다. 이러한 작업은 기존의 연구에서는 볼 수 없었던 것으로 대중문화를 새롭고 진지하게 이해하는 문화적인 틀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로 학제간 영역과 지평을 확장하는데 기여를 할 수 있는 현실적인 연구이다. 즉 최근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학제간 연구를 통해 인문학의 영역을 확장하고, 그러한 작업을 통해 쌓인 인문학적 교양은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본 연구는 언어와 문화연구의 접점을 통해 당대의 사회를 설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셋째로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대중문화콘텐츠 용어 사전 편찬으로서 1990년대 이후 한국의 주요 문화 현상을 망라하여 누구에게나 알기 쉽게 전달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4.2 연구의 활용방안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연구의 결과물인 사전의 활용 방안’과 관련하여 관련분야에의 기여도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현대 한국 사회의 대중문화 현상을 설명해주는 용어를 알기 쉽게 소개해주게 될 대중문화콘텐츠 용어 사전의 편찬은 우선 학술적으로 ‘한류 현상’이나 ‘욘사마 열풍’, ‘폐인문화’와 ‘싸이질’로 대변되는 인터넷 가상공간에서의 문화활동 등 현대 한국 사회의 대중문화 현상과 그 효과를 설명하는 이론적 연구에 활용될 수 있다.

나아가 최근 학제간 연구를 바탕으로 기존 인문학의 영역이 확장되고 있는 추세를 생각한다면 이미 문화학이 통합인문학의 대표적 학문으로 자리잡은 독일이나 일본의 경우처럼 문화학의 등장을 곧 기대해 볼만하다. 이에 문화를 하나의 학적 대상으로 정립하고 고찰하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서 대중 문화콘텐츠 용어 사전 편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와 같은 학술적 의의 이외에도 대중문화콘텐츠 용어 사전은 관광산업과 연계되어 가이드북으로도 활용되어 문화산업을 활성화시키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특히 국제 관계와 무역 업무에 종사하는 이들에게 대중문화 용어 사전은 좋은 길잡이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그들이 접촉하는 외국인들에게 한국의 대중문화를 친근하게 이해시킬 수 있는 도구로 활용되어 기업인들이 해외 시장에 우리 생산품을 수출하는 데에도 한 몫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

 

4.3 문화 콘텐츠개발과 정책 입안 연구 자료로서의 활용가치

본 연구팀의 과제는 실증적 정리와 구체적인 통계자료를 제시함으로써 문화 콘텐츠의 개발과 정책 입안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도 있는, 이른바 현실성과 실용성을 갖춘 전략적인 연구과제라 할 수 있다. 만일 본 연구가 일정한 성과를 이루어내고, 향후에도 계속 과제로서 연구를 수행한다면 이와 관련하여 보다 가시적이고 분명한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4.4 전문성과 연구역량을 갖춘 연구진의 구성

본 연구팀의 과제는 앞서 살펴본 것처럼 그동안 시도되지 않았던 대중적 용어를 통한 대중문화콘텐츠의 구축을 목표로 한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시도되는 대중문화콘텐츠 용어 사전은 주요 문화 현상을 망라하여 누구에게나 알기 쉽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전문성과 그것을 쉽고 명료하게 풀어낼 수 있는 각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갖춘 연구원들 활용할 것이다. 이를 위해 문화 현장, 방송매체 등에 종사하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인 식견을 지닌 인사들을 활용할 인재풀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국가경쟁력, 산업 경쟁력의 밑받침이 되는 대중문화콘텐츠 용어를 정리하고 이와 연계된 다른 학문으로 확산하여 보다 풍부한 성과를 이루어 낼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낳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 로시난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