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국문화

한국문화사전의 머리말

이호(李浩) 2011. 5. 23. 17:59

한국문화사전(서정수 지음)의 머리말

 

 

이 백과사전의 기본 목표는

한국문화를 세계에 효율적으로 전파하는 기틀을 마련하는 데 있다.

“세계 문화는 각 개별 민족의 고유 문화로 이루어진다.” 는 말이 있듯이, 세계 문화는 온 누리에 흩어져 있는 모든 개별문화로 형성된 결정체다. 이런 점에서 한국문화는 다른 여러 문화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세계 문화 동산을 조화롭게 꾸미는 아름다운 “꽃”이다. 이 보배로운 문화의 꽃이 그 구실을 다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 사전의 목표다.

 

한국 문화는 나라 안팎의 7천 오백만 한국 민족이 누리고 있으며 아울러 수많은 외국인들이 높이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언어적 장벽 때문에 한국 문화가 더욱 널리 퍼져 나가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다.

그리하여 우리는 우선 영어 사용자들이 한국 문화를 영어로 손쉽게 접촉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하게 되었다. 이 사전의 영어 판은 온 세계의 영어 사용자와 해외 한국 교포들, 특히 그 2세와 3세들이 오랫동안 바라던 길라잡이가 될 것으로 믿는다.

 

이 책에서는 한국문화 전반에 걸쳐 약 2300장의 색 사진을 곁들여 간명하게 설명하였다. 한국 문화는 한국인이 지난 5000년 동안 창조, 계승, 발전시킨 값진 자산이며 계속 발전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가 다룬 주제는

첫째,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영역

1. 언어 2. 문학 3. 예술 4. 종교

둘째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분야

1. 주택 2. 의복 3. 음식 4. 몸가짐 5. 과학 6. 공예 7. 산업 8. 정보 9. 통신 등을 모두 망라했다.

 

문화의 범위는 흔히 전통적 또는 과거의 문물을 가리키는 것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우리는 전통적인 문화 뿐 아니라 현대까지 뻗어온 문화적 발전 양상도 포함하여 다루었다. 가령, 과학 분야를 예로 든다면 과거의 발전 모습 뿐 아니라, 현대 한국 과학의 발전 양상도 함께 다루었다.

 

이 한국문화 사전에서 보인 영어 설명과 곁들인 사진, 그림들은 한국 젊은이들이 우리 문화를 새롭게 체험하고 익히는 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그것을 영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활용할 수가 있다.

특히 이러한 능력은 한국의 해외 유학생들이 다른 나라 학생들과 문화적 교류를 할 때에 매우 요긴한 구실을 하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이 사전을 통하여 우리의 영어 학습자들이나 해외 유학을 준비하는 이들이 우리 한국문화를 외국어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 책은 국제 관계와 무역 업무에 종사하는 이들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길동무가 되도록 엮었다. 그들이 접촉하는 외국인들에게 우리 한국 민족이 자랑하는 값진 문화 유산의 참모습을 널리 이해시키고 전파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과 자료를 갖추어 놓았다.

또한 이 백과사전은 기업인들이 해외 시장에 우리 생산품을 수출하는 데도 큰 구실을 할 것으로 믿는다. 한 나라의 수출 산업은 그 언어 문화가 각 나라에 널리 전파되는 것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그리하여 뜻있는 기업인들은 수출 시장을 넓히기 위해서 먼저 한국 언어 문화를 수출 대상국에 널리 전파해야 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 따라서 이 사전은 그러한 국제적 경쟁력을 증대시키는 기틀 마련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이 백과사전은 한국 문화를 학술적으로 기술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한국 문화를 일반적으로 이해하고 소개하는 길라잡이로 삼기에는 충분하다고 믿는다. 한국 문화에 대하여 더 깊이 알아보고조 하는 이는 이 책 끝에 마련된 참고 문헌 목록을 참조하기 바란다.

 

@ 한양대 명예교수 서정수님이 엮은 한국문화사전의 머리말,